본문 바로가기
이것저것

타일 떠발이 시공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!

by 한공부 2022. 3. 16.

안녕하세요 오늘도 공부하는 한 공부입니다.

 

타일 시공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. 대표적으로는 본드 시공과 떠발이 시공 이렇게 있습니다. 본드 시공은 말 그대로 타일이나 바탕면에 본드를 도포하고 그 위에 타일을 붙이는 방식이고, 오늘 말씀드릴 떠발이는 떠서 발라붙인다는 뜻으로 기본 구조물에 시멘트와 모래를 혼합한 몰탈을 타일 뒷면에 붙여서 붙이는 공법입니다.

 

 

1. 상황에 따른 시공방법

 

바탕면이 평평하다면, 일반적으로 본드시공으로 본드를 펴 바르고 시공하면 되는데 기존 타일 위에 타일을 덧붙이는 덧방 시공이 바로 대표적인 본드 시공의 사례입니다.

 

하지만 바탕면이 고르지 않다면, 떠발이 공법으로 타일을 붙여야합니다. 

 

 

2. 떠발이 시공

 

면 상태가 고르지 못한 콘트리트 벽체에 몰탈을 타일 위에 떠 얹어 벽면에 압착시키고 콘크리트와 타일이 몰탈의 수분을 빨아들이면서 단단하게 고정되는 것이 원리입니다.

 

접착성도 좋고 박ㄹ리가 적어서 접착강도 편차도 적은 편입니다. 무엇보다 더 장점은 바탕면이 고르지 않아도 평탄하게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.

 

 

3. 떠발이 시공의 주의할 점

 

떠발이 시공은 타일 위 몰탈을 꽉 채우는 것이 아닌, 벽면에 눌러 붙였을 때 몰탈 퍼지는 면적이 타일 면적의 70~80%를 차지하기 때문에 조절하여 붙여야 합니다. 단점으로 모서리 부분이 떠 있다는 점!

 

4. 덧방의 주의 사항

 

기존 덧방한 적이 없어야 하고 타일 시공상태가 양호하여야 누수와 방수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.

 

댓글